운전할 때 네이버지도 자동 실행 설정|네이버지도 앱에서 설정하기 (1편)

차량 연식이 오래되어 이제는 순정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지원이 중단됐다.
지도 정보 부터 안전운행 정보까지 최신화가 되지 않아서 순정 내비게이션을 포기하고 스마트폰에서 네이버지도를 이용하고 있다.
매번 앱을 실행하는 것이 번거로웠는데 ‘네이버지도 자동 실행 설정’을 이용하면 운전할 때 네이버지도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어 훨씬 편리하다.
이번에는 차량 이용 시 네이버지도를 자동 실행하도록 설정하는 방법과 함께 지도 홈 시작을 내비게이션으로 설정, 안전운행 자동 전환 설정 까지 살펴보겠다.

안전운행을 위한 네이버지도 자동 실행 설정

순정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지원이 끊긴 이후로 네이버지도 앱을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고 있다.
잘 알고 있는 곳을 운전할 때에는 실행이 번거로워 앱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는데, 한 번은 어린이 보호구역을 지나가다가 자칫 규정 속도를 초과 할 뻔했다.
내비게이션 앱이 실행되어 있지 않아 경고 안내를 받지 못했던 것이다.

네이버지도 내비게이션에는 ‘안전운행 기능’이 있다.
경로 안내를 받지 않더라도 앱을 켜두고 안전운행 기능을 이용 하면 속도 위반, 신호 위반 등을 알려준다.

경로 안내가 필요없을때에도 네이버지도의 안전운행 기능을 켜두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되지만, 문제는 매번 앱을 실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다행히 네이버지도에서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연결을 인식해 자동 실행해주는 기능을 제공하며 설정도 간단하다.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블루투스 연결 기능이 있을 경우
블루투스로 앱 자동 실행 설정으로 네이버지도 앱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다.

블루투스로 앱 자동 실행 설정

네이버지도를 실행하고 메뉴 버튼을 선택한다

메뉴 버튼 선택
 메뉴 버튼 선택

네이버지도 앱 설정을 위해 왼쪽 메뉴 상단에 설정 버튼을 선택한다.

왼쪽 메뉴에서 상단에 설정 버튼을 선택
 왼쪽 메뉴에서 상단에 설정 버튼을 선택

설정에서 내비게이션을 선택한다

설정에서 내비게이션 선택
 설정에서 내비게이션 선택

블루투스로 앱 자동 실행을 선택한다

블루투스로 앱 자동 실행 선택
 블루투스로 앱 자동 실행 선택

‘네이버지도 앱 자동 실행’을 켜고 ‘블루투스 연결 차량 및 기기’에서 연결할 차량을 선택한다.

네이버지도 앱 자동 실행을 켜고 블루투스 연결할 차량 선택
 네이버지도 앱 자동 실행을 켜고 블루투스 연결할 차량 선택

연결할 차량(블루투스)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이전에 블루투스로 연결된 적이 없거나 등록이 해제된 경우이다. 이 경우 먼저 차량과 블루투스 연결을 한 뒤에 다시 설정을 진행해 본다.

지도 홈 시작을 내비게이션으로 설정

네이버지도 자동 실행 설정이 적용되어 네이버지도가 실행될 때 지도 홈 시작을 내비게이션으로 설정 하면 편리하다. 단, 네이버지도를 평소에 내비게이션 뿐 아니라 대중교통에도 이용할 경우 해당 설정을 해두면 항상 내비게이션으로 시작되므로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설정 > 지도 홈 시작을 선택한다.

설정 > 지도 홈 시작을 선택
 설정 > 지도 홈 시작을 선택

지도 홈 시작에서 ‘내비게이션’을 선택한다.

지도 홈 시작에서 내비게이션을 선택한다
 지도 홈 시작에서 내비게이션을 선택한다

안전운행 자동 전환 설정

네이버지도 앱 설정에서 안전운행 자동 전환을 설정해 두면 내비게이션 탭으로 전환될 때 “잠시 후 안전운행으로 전환됩니다” 메시지가 하단에 표시되고, 10초 경과 후 자동으로 안전운행으로 전환되어 편리하다. 앞서 지도홈 시작을 내비게이션으로 설정 해두었다면 네이버지도 실행 > 내비게이션 탭으로 전환 > 안전운행 까지 자동으로 전환 된다. 단, 네이버지도를 평소에 내비게이션 뿐 아니라 대중교통에도 이용할 경우 원치않게 안전운행 자동 전환이 되므로 참고하자.

안전운행 자동 전환 메시지가 표시될 때, 메시지를 터치하면 바로 안전운행으로 자동전환 되고, 다른 부분을 터치하면 안전운행 자동 전환이 취소된다.

안전운행 자동 전환 설정
 안전운행 자동 전환 설정

내비게이션 탭으로 전환되며 "잠시 후 안전운행으로 전환됩니다" 메시지와 함께 안전운행으로 전환
 내비게이션 탭으로 전환되며 “잠시 후 안전운행으로 전환됩니다” 메시지와 함께 안전운행으로 전환

마치며

네이버지도 앱 설정에서 블루투스로 앱 자동 실행 설정을 해두면, 운전할 때 네이버지도가 자동으로 실행되어 번거로움을 줄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지도 실행 시 내비게이션으로 시작하고 안전운행 자동 전환 설정까지 해두면, 경로 안내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자동으로 안전운행 기능이 적용되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된다.

  • 네이버지도 자동 실행: 차량이 블루투스 연결을 제공한다면 네이버지도 설정에서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 지도 홈 시작을 내비게이션으로 설정: 지도 홈 시작을 내비게이션으로 설정하여 내비게이션 모드로 시작할 수 있다. 다만 네이버지도를 운전 외에 사용하는 경우에 번거로움이 단점이다
  • 안전운행 자동 전환 설정: 안전운행 자동 전환 설정으로 경로 안내가 필요치 않을 때에도 안전운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네이버지도를 운전 외에 사용하는 경우에 번거로움이 단점이다

네이버지도를 자동 실행하면서 소리 음량 조절이나 앱 소리 분리 재생(네이버지도의 소리를 블루투스에 연결된 차량 인포테인먼트가 아닌 스마트폰 스피커로 출력하고 싶을 때) 등 보다 다양한 설정을 적용하고 싶다면,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모드 및 루틴을 활용해야 한다. 모드 및 루틴을 활용하면 네이버지도 앱에서 지도 홈 시작을 내비게이션으로 설정, 안전운행 자동 전환 설정시에 단점도 해결되므로 편리하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운전할 때 네이버지도 자동 실행 설정|갤럭시 모드 및 루틴으로 설정하기 (2편)을 참고하기 바란다.

댓글 남기기